EXAMINE THIS REPORT ON 부산 상속포기

Examine This Report on 부산 상속포기

Examine This Report on 부산 상속포기

Blog Article

오늘부터는 몇 차례에 걸쳐서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이해하면 망인이 사망한 사실은 알았지만 자기가 상속인임을 알지 못하여 상속의 승인 또는 포기 여부를 결정할 계기를 갖지 못하였던 자에게는 가혹하기 때문에 우리 판례는 단순히 망인의 사망사실만 알았다는 자체로 기산점을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

이를 통해, 기존에 상속인의 재산에 대하여 제한 없이 집행할 수 있도록 발급된 승계집행문이 한정승인을 하였다면 고인으로부터 상속 받은 재산을 초과하는 범위에서는 취소되도록 하여야 하고, 상속포기를 하였다면 그 전부가 취소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절차적인 부분에서 늘 그러하듯 잔여재산을 분배하는 방법은 임의배당 방식과 상속재산파산 방식이 있는데 원칙적으로 도산법(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잔여재산의 분배의 경우 상속재산파산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예금성 적극재산과 빚만 존재한다면 상속재산 권리관계가 간단하기에, 채권자들에 대한 공정한 분배가 가능할 경우 배당표를 만들어서 각 채권자들의 승인을 받아서 배당액을 지급하는 임의배당절차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정승인 신청절차 체크사항 가까운 가족이라도 정확한 채무 상황은 알기 어렵다. 가까운 가족이라고 해도 서로의 경제 상황을 자세히 알기란 무척 어려운 일인데요.

이때 "추인할 수 있는 날"이란 취소권이 소멸된 시점을 말하며, 착오·사기·강박을 벗어난 시점을 말합니다.

한정승인을 하면, 상속부채를 갚고 남는 상속재산이 있으면 한정승인자에게 귀속되므로, 남는 상속재산이 있어도 가질 수 없는 상속포기보다 유리합니다.

선순위 상속인이 모두 상속포기를 하면 후순위자에게 상속권이 내려 상속한정승인 가지만, 선순위 상속인 중에 한정승인자가 있으면 후순위자가 상속을 받지 않습니다.

상속재산에는 적극재산만이 있는게 부산개인파산 아니라, 소극재산(빚)도 포함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속부채는 설령 고의적으로 누락시켜도 한정승인이 무효로 개인파산 되지는 않습니다. 해당 채권자를 의도적으로 제외하고 다른 채권자들에게만 배당, 변제한 경우 손해배상의 상속한정승인 문제가 될 뿐입니다.

상속재산이 희소성이 있거나 개발가능성이 있어 투자 가치가 있는 경우, 상속재산이 압류, 담보 등 걸려 있는 권리가 없이 깨끗하고 채무 초과 여부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라면 세금이나 비용 부담, 번거롭고 복잡한 일처리 부담을 감수하고도 한정승인을 선택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한정승인의 핵심은 한정승인자가 피상속인의 재산을 피상속인의 채권자들에게 안분지급해주는 것에 있고, 이러한 업무를 잘못하면 손해배상청구를 당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력이 필수적입니다.

※ “우선권 있는 채권자”란 다른 채권보다 우선적으로 변제받을 수 있는 채권을 가진 사람을 말하며, 우선권 있는 채권에는 저당권부 채권, 질권부 채권 등이 있습니다.

의뢰인의 개인회생 권리를 최우선으로 하여 수준 높은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Report this page